[Standard]/3GPP2

패킷 전송품질을 개선한 음성 코덱 표준 iLBC의 등장

하늘을닮은호수M 2007. 10. 4. 13:06
반응형

출처 : TTA weekly news

기술표준이슈--------------------------------------
 
[정보기술] 패킷 전송품질을 개선한 음성 코덱 표준 iLBC의 등장  
 
초고속 유.무선 인터넷의 보급으로 각 가정/사용자들은 고품질/광대역의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러한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기반기술로는 음성 및 영상 코덱기술이 중요한 기술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패킷 손실 혹은 패킷 지연 등은 해결되어야 될 중요한 난제로 남아 있으며, IETF를 중심으로 iLBC(internet Low Bit-rate Codec)에 대한 표준이 논의되기 시작하였다.

음성/영상 코덱의 종류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음성 코덱 분야에서도 많은 노력들이 진행중이다. <표1>은 ITU 및 기타 표준화기구들에 채택되었거나 논의되고 있는 음성 및 영상 코덱용 표준의 종류를 나타낸다.

<표1> 음성/영상 코덱용 표준의 종류


 

  • VSELP : Vector Sum Excited Linear Prediction
  • AMR : Adaptive Multi-Rate
  • AMR-WB : Adaptive Multi-Rate WideBand
  • QCELP : QualComm Code Excited Linear Predictive Coding
  • EVRC : Enhanced Variable Rate Codec
  • VRC : Variable Rate Codec
  • ACELP : Algebraic Code-Exited Linear Prediction

이들 중에서 최근 VoIP에 많이 활용되는 G.729 및 G.723.1 등은 전통적인 회선기반 네트워크를 목표로 개발되어 왔으며, 그 기반기술인 CELP(Code Excited Linear Prediction) 방식은 메모리를 많이 차지할 뿐 아니라, 패킷 손실 및 패킷 지연에 의해 전송에러를 발생시킬 수 있다. 즉, 이들 방식들은 패킷 네트워크의 특성을 제대로 반영하여 원하는 수준의 서비스품질을 보장하기에는 근본적으로 미흡할 수 있다는 점이 지적되고 있다.
이러한 단점들을 보상하기 위해 PLC(packet loss concealment : 음성정보가 손실될 경우, 이를 보정할 수 있도록 원래 신호와 유사한 신호를 이용하여 손실된 정보로 위장하는 방법) 기술이 ITU-T를 중심으로 표준화 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IETF에서 패킷 네트워크의 특성을 고려한 새로운 기법의 음성코덱인 iLBC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iLBC의 주요 특징
53차 IETF 회의(2002년 3월)에서 처음draft로 제출된 iLBC는 최근 좀더 보완된 내용으로 IETF의 AVT working group에 제출되었다.
본 내용에 의하면, VoIP 서비스에서 품질을 보장하기 위한 방편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는 오버 프로비져닝 기법은 트래픽의 폭주가 발생하게 되면 그 효력이 없어지게 되는데 비하여, iLBC 알고리즘에서는 패킷을 개별적으로 처리하여 패킷 통신에 적합할 뿐 아니라, 트래픽 폭주에 덜 민감하게 설계되었다. iLBC의 주요 특징을 살펴보면 <표2>와 같다.

<표2> iLBC의 주요 특징


(그림1)은 기존 방식의 코덱과 iLBC에 의한 MOS(Mean Opinion Score) 비교결과를 나타낸다. 본 그림에서와 같이, iLBC 기술이 다른 방식에 비하여 패킷 손실에 덜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자료 출처: Dynastat Inc.

(그림1) MOS 비교 시험 결과

쟁점 현안 및 향후 전망
한편, iLBC 기술을 주도적으로 개발하고 있는 Global IP Sound(www.globalipsound.com)에 의하면, 이 기술을 이용할 경우, IP기술을 이용한 음성통화에서도 기존 PSTN의 품질수준 이상의 서비스 품질을 확보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VoIP 및 NGN에서의 타 요소들과 통합구성된 상태에서 충분한 검증이 수반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현재, iLBC 기술은 IETF및 ETSI 등을 중심으로 표준화를 시작하는 시점에 있으며, NGN의 도래를 앞두고 고려해야 할 중요한 항목인 서비스 품질 이슈에 대하여 새로운 관점에서 해법을 시도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이인섭 ( KT 기술연구소 BcN개발팀, leeis@kt.co.kr)


 
반응형

'[Standard] > 3GPP2' 카테고리의 다른 글

3GPP2의 문서 검색  (0) 2007.1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