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Embedded

[펌] minicom과 sftp를 이용해서 타겟보드에 리눅스부트 이미지올리는법..

하늘을닮은호수M 2005. 7. 6. 20:44
반응형

출처:kesl.org

안녕하세요 이두희 입니다..
이글은 제가 리눅스머신에서 sftp와 minicom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target(snds100)에 transfer한 내용을 나름대로(부족한 부분이 많지만..) 정리한 것입니다.

1. 필요한 파일들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 sftp for linux : kesl.org에 보드개발 소모임란에 가시면 게시번호 59번 비트lx125님이 올 려주신 자료가 있습니다. 이것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2. Minicom Setting
· # minicom -s
--> 미니컴 환경설정 모드입니다.
· Serial port setup 선택
· a를 입력후 serial device를 /dev/cua0로 맞춰줍니다.
--> /dev/cua0 : COM1을말합니다. (^.^) 만약 target board와 com2로 연결되어 있을 때에는 /dev/cua1로 셋팅하면 되겠죠..
· e를 입력후 bps/par/bit를 38400 8n1로 맞춰줍니다.
· hardware flow control과 software flow control은 모두 no로 맞춰줍니다.
· lock file location이란 곳이 있는데.. default로 되어있는 /var/lock에는 후에 부적절한 종료가 발생하였을때, 다시 minocom을 실행시키려하면 이미 포트가 열려있다는 이유로 접속을 하지 못합니다. 이때 /var/lock에 가면 [ LCK..cua0 ]라는 파일이 존재합니다. 이 파일을 지워주면 다시 minocom을 실행 시킬 수 있습니다.
· save setup as dfl을 하여 환경설정을 저장합니다. exit합니다.
· # minicom
· target board에 전원을 인가하면..initializing modem message 후

$$ SNDS boot-up dialog !!!
$$ SNDS DRAM Post => #### 4MB Installed !

이런 mesage를 볼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Windows의 Hyper Terminal 과 같은 message를 볼 수 없습니다.

· Ctrl - A를 눌러 옵션 선택 가능한 mode로 전환해 줍니다.
--> Ctrl - A를 누르면 화면 아래쪽에 흰색 바탕으로 글씨들이 보이겠죠..
· 계속 Ctrl - A를 눌러준 상태입니다...
· t를 눌러 ANSI로 바꿔준다. (만약 되어있다면.. 할필요 없겠죠..)
· e를 눌러 ECHO ON 해줍니다.
· a를 눌러 Line Feed On 해줍니다.
· 이정도 해주면 Windows의 Hyper Terminal 과 같은 message를 볼 수 있을겁니다.

3. sftp for linux 를이용한 이미지 전송 방법.
sftp로 전송시킬때에는 minicom으로 target board에 접속한 후 User PGM Download[P]를 선택후에 waiting Download User

Program. 메시지 후에 전송 합니다.
· 위에 적어놓은 곳에서.. 압축된 파일을 가지고 옵니다.

# tar xvfz sftp.tgz
# cd sftp
# chmod a+x sftp
# ./sftp 1 ram.bin(이미지 이름입니다. 아무것이나 상관 없습니다.)

전 위와 같은 방접으로 셋팅하였습니다. 제가 아직 초보라.. 잘 알지 못합니다..
kesl에서 많은 도움을 얻었습니다. 그리고 그냥 제가 했던 방법을 정리해 놓은 것입니다... 저와 같은 처음 Embdded를 접하시

는 분들이 제글을 읽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그럼 미약한 글이나마.. 읽어주신 ..분들께..

2000. 10. 23 .. 대전에서.. 두희가..

반응형

'[OS] > Embedded'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펌] gcc 이야기(1)  (0) 2005.09.06
[펌] gcc 이야기(2)  (0) 2005.09.06
hyper104를 사용하기 위한 Toolchain구성  (0) 2005.06.28
[펌] 막강한 부트로더 GRUB  (0) 2005.06.27
Hyper104_Development_Manual  (0) 2005.06.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