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Trend]/Open Program

나만의 폴더와 파일 숨기기, Hide Folders XP

하늘을닮은호수M 2006. 4. 5. 13:56
반응형

개인, 직장, 또는 연구소 등의 PC 안에는 남들에게 보이기 싫은 중요한 파일과 폴더가 몇 개쯤은 있을 수 있습니다. 물론, 각각의 계정을 만들어서 윈도우즈XP나 2000을사용하면 어느 정도 보안성에 관한 문제는 해결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 약간의 팁만으로 손쉽게 그 폴더와 파일에 접근이 가능하며, 그 특성상 바이러스나 해커들의 침입으로부터도 그리 안전하지 못합니다.

오늘 소개하는 프로그램은 자신만의 폴더나 파일을 숨기고 잠가서 다른 사람들이 보거나 접근할 수 없게 해 주는 Hide Folders XP입니다. 비슷한 프로그램으로 이미 Folder Lock을 리뷰한 바 있지만, 그것의 경우 인터페이스에 지나치게 신경을 쓴 이유로 다소 무거운 것이 단점입니다. 그러나 Hide Folders XP의 경우 상당히 가벼우면서도 깔끔한 인터페이스를 지닌 매우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게다가트레이의 아이콘을 숨기거나 단축키까지설정이 가능하여 공동으로 PC를 사용하는 사람이 프로그램 사용여부를 쉽게 눈치채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명

Hide Folders XP

최신버전

2.2

제작사

FSPro Lab

라이센스

쉐어웨어

공식한글

지원

▲ 리뷰 프로그램 정보

1. 메인화면과 인터페이스

 

여느 프로그램과 비슷한 구성을 보여줍니다. 맨 상단으로 거의 모든 기능을 제어할 수 있는 툴바가 있으며 그 아래에 관리할 파일이나 폴더를 나열해 주는 "File Systme Object" 창과,현재의 상태를 나타내 주는 "Optios" 창이 있습니다.

▲ Hide Folders XP 메인 화면

최초에 패스워드를 지정한 후,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이를 묻는 창이 나타납니다.

▲ Hide Folders XP 패스워드 입력 화면

패스워드가 일치하면 트레이에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아이콘의 숨김여부는 단축키로 조정이 가능합니다. 필자의 경우 "Ctrl + Alt + T" 키조합을 이용하여 사용중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옵션설정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Hide Folders XP 트레이 아이콘

2. 사용법

 

◆ 패스워드지정하기

맨 먼저 패스워드를 지정해야 합니다. 툴바에서 열쇄 아이콘을 누르면 입력창이 나타납니다. 가급적이면 6자리 이상으로 숫자와 문자를 혼합하는 것이 좋습니다.

▲ Hide Folders XP 패스워드 지정

◆ 숨기고 잠글 파일이나 폴더 지정하기

Hide Folders XP가 제공하는 기능은 숨기기, 잠그기, 잠그고 숨기기 등 모두 세가지입니다.
폴더에 더하기 부호가 새겨진 아이콘을 클릭하면 4가지 기능목록이 펼쳐집니다. "Add any folder or files..."에서는 파일이나 폴더를 지정하여 추가할 수 있으며, 그 아래의 "폴더 추가하기"에서는 간단하게 폴더만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내문서 추가하기"는 윈도우즈 XP/2000의 C:Documents and Settings자신의 계정명My Documents 폴더를 잠그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그리 추천하지 않습니다. 일부 프로그램이나 게임의 경우 로그파일이나 정보파일을 해당 폴더에 저장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EA사의 게임은 종종 여기에 게임파일을 저장하기도 합니다. 만약 Hide Folders XP를 이용하여 잠글경우 자신의 PC조차도 접근이 불가하므로 게임이나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 아래의 "즐겨찾기 폴더 추가하기"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 숨기거나 잠글 파일이나 폴더 지정하기

◆ 파일이나 폴더 숨기고 잠그기

이제 본 기능인 파일이나 폴더를 숨기거나 잠가보겠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처럼 네 개의 아이콘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아래 표에서 자세히 알아봅니다.

▲ 파일이나 폴더 숨기고 잠그기


① Hide

: 숨기기만 합니다. 본인이나 다른 사람모두 볼 수는 없지만 접근은 가능합니다.

② Lock

: 잠그기만 합니다. 다른 사람도폴더나 파일을 볼 수는 있지만 접근은 불가합니다. 주의해야할 것은 C:Windows,또는 C:Program Files와 같은 시스템 폴더는 절대로 지정해서는 안 됩니다. 이 경우 PC조차 접근이 불가하기 때문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③ Hide & Lock

: 감추고 잠금니다. 다른 사람은 파일이나 폴더를 볼 수도, 접근할 수도 없습니다. 위의 Lock과 마찬가지로 시스템 폴더나 파일은 지정하면 안 됩니다.


④ No Protection

: 일체의 숨기기나 잠그기를 적용시키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원하는 기능을 선택한 후 그 우측의 "ON" 아이콘을 눌러주면 해당 기능이 작동하게 됩니다.

3.환경설정

 

◆ 일반

프로그램의 메인 창을 닫았을 시 종료될지 또는 트레이로 최소화 시킬지 등과 같은 윈도우 액션을 지정합니다. 프로그램 삭제시 비밀번호를 묻게 하여 다른 사람이 함부로 삭제하는 일을 막을 수 있습니다. "Add command into Windows Explorer context menu"에 첵크하면 탐색기에서 오른쪽 클릭시 나타나는 팝업창에서 바로 파일이나 폴더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Hide Folders XP 프로그램 설정 - 일반

◆ 액션 종료

최근 숨기거나 잠근 폴더에 대한 기록을 지울지 여부를 지정합니다. 또한 "보호된 휴지통 속 항목 지우기"를 통해서, 숨기거나 잠근 폴더나 파일이 삭제될 경우 휴지통에서 보여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Hide Folders XP 프로그램 설정 - 액션 종료

◆ 단축키

가장 유용한 기능인 단축키를 지정하는 곳입니다. 최초 실행 이후부터 작동합니다.


프로그램 열기

: 엄밀히 말하면 프로그램 열기라는 번역보다 메인화면 띄우기가 더 적합한 표현입니다.최초 실행은 바로가기 또는 실행파일을 클릭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후부터 Hide Folders XP의 메인 화면을 띄워줍니다.


보호기능 사용

: 툴바에서의 "ON" 버튼을 대신하는 것입니다. 지정한 단축키만 눌러주면 프로그램을 창을 띄울 필요 없이 바로 잠가집니다.


보호기능 해제

: 보호기능 사용과 반대로 모든 숨김과 잠김 기능을 해제합니다.


트레이 아이콘 투명도 전환

: 위에서 언급한 대로 프로그램 실행시 트레이에 나타나게 되는 아니콘을 숨겨줍니다. 굳이 이러한 기능이 필요한 이유는, 함께 PC를 사용하는 사람이 눈치를 채지 못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 Hide Folders XP 프로그램 설정 - 단축키

◆ 고급


프로그램 삭제 정보 감추기

: 제어판에있는 프로그램추가/제거란에서 Hide Folders XP의 삭제를 불가하게 합니다.

윈도우가 안전모드일 때 파일과 폴더 보호하기

: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하여 안전모드로 부팅해야할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Hide Folders XP를 비롯한 거의 모든 응용프로그램 실행이 금지되게 되는데, 이 경우에도 기능을 유지하게 해 줍니다.


화면 보호기 실행시 보호기능 사용

: 자신도 모르게 Hide Folders XP를 켜 두고 PC앞을 떠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화면보호기가 작동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와 동시에 자동으로 보호기능이 작동하여 파일이나 폴더를 숨기고 잠그게 됩니다.

강화된 비밀번호 정책 사용

: 첵크시 파일이나 폴더를 잠그거나 해제할 때마다 비밀번호를 물어옵니다. 기본값으로는 최초 실행시에만 비밀번호를 묻게 되어 있습니다.

▲ Hide Folders XP 프로그램 설정 - 고급

◆ 시작

윈도우즈를 시작함과 동시에 Hide Folders XP를 실행하게 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처럼, 트레이로 최소화를 시키고 아이콘까지 숨겨 버리면 프로그램의 실행 여부를 숨길 수 있습니다. 물론, 윈도우즈의 작업관리자(Ctrl + Alt + Del)에서는 나타납니다.

▲ Hide Folders XP 프로그램 설정 - 시작

4. 리소스 점유

 

Hide Folders XP 역시 프로그램의 성격상 장시간 실행되어 있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따라서 CPU 점유율못지 않게 메모리 점유율이 중요합니다. 예전에 리뷰한 바 있는 Folder Lock의 경우 16MB 정도의 비교적 무거움을 보여준 바 있습니다만 Hide Folders XP의 경우 1~5MB 정도로 제법 가벼운 편에 속합니다. 스레드 수 역시 두 개 정도로 CPU에도 큰 무리는 주지 않을 것이라 여겨집니다.

▲ Hide Folders XP 리소스 점유

5. 주요기능 정리 및 FAQ

 

마지막으로 주요 기능을 FAQ 형식으로 정리하였으니 참고 바랍니다.


지원하는 파일 포맷은?- NTFS, FAT, FAT32.

추가가 가능한 파일이나 폴더의 수는?

- 무제한.


다른 사용자가 숨긴 파일이 있는폴더의 상위 폴더를 지우면?- 숨기거나 잠근 파일/폴더는 보존.

다른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언인스톨할수 있나?

- 옵션에서 암호 지정시 불가.


그럼에도 다른 사용자가 Hide Folders XP를 언인스톨 하면?

- 잠그거나 숨긴 파일에 접근 불가. 하지만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하면 가능.


Hide Folders XP가 파일 시스템을 변경시키는가?

- 변경시키지 않음.


Command line 명령어를 지원하는가?

- 지원. (자세한 사항은 도움말 참조)


단축키는 지원하는가?

- 지원. (옵션에서 지정 가능)


파일이나 폴더의 이름이 한글로 이뤄져도 문제는 없나?

- 전혀 문제 없음.


숨기거나 잠근 파일/폴더를 삭제시 휴지통에 나타나지는 않나?

- 나타나지 않음. (옵션에서 지정 가능)


지원하는 운영체제는?

- Windows XP/2000.


글/여호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