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ndard]/ITU-T

Progressive scan, interlace scan 비교

하늘을닮은호수M 2006. 3. 8. 10:42
반응형
이미지 품질비교, 프로그레시브 스캔 이미지

DVR에서 사라진 절반의 소중한 정보를 찾았습니다. !!!

인터레이스 스캔(Interlaced scanning)
인터레이스 스캔은 CRT 기반의 TV에서 비롯된 기술로 수평 해상도에 최대 576/470개의 라인을 홀수 라인과 짝수 라인으로 나누어 디스플레이 됩니다. 이러한 영상을 디지털 기반으로 변화하여 재상,녹화 하면 순간 이미지의 홀수와 짝수 라인의 나누어 디스플레이 되는 시차(17ms - 20ms)로 인해 "이미지의 어긋남(Jaggedness)" 현상이 나타납니다.
인터레이스 스캔은 아나로그 카메라, TV, VHS등 주로 아나로그 장비에서 오랜동안 널리 사용 되어 왔고 대부분의 용도에서 가장 보편적인 방법이었습니다. 그러나 현재 디스플레이 기술은 날로 발전 하고 있고 Liquid Crystal Display(LCD)나Thin Film Transistor(TFT) 기반의 모니터, 디지털 카메라, DVD가 이미 널리 보급 되고 있으며 과거 아나로그 CRT 보급 속도를 훨씬 뛰어 넘고 있습니다. 이미 보다 선명하고 뛰어난 영상을 위한 프로그레시브 스캔 방식의 이미지가 대안으로 급 부상 되고 있습니다. LCD와 PDP TV 강국인 한국이 이미지 이러한 디스플레이 시장을 석권하고 있습니다.
아나로그 카메라와 현재의 DVR 시스템
현재 대부분의 DVR 시스템은 이러한 "이미지의 어긋남(Jaggedness)"을 극복하기 위해 홀수와 짝수 라인중 하나를 삭제하고 그 만큼 줄어든 사이에 같은 라인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처리 되고 있습니다. 흔히 Double Line Effect라고도 하며,좀더 전문적인 DVR의 경우 별도의 처리 방식으로 개선된 이미지를 얻으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떠한 방식처리되든 절반의 정보를 상실한 것이며 이는 이미지 분석에 있어서 그 만큼의 필요한 소중한 정보를 잃게 되는 것입니다.
프로그레시브 스캔(Progressive Scan)
프로그레시브 스캔은 디지털의 이미지를 최대 60 fps으로 전송 합니다. 이는 인터레이스 방식처럼 나누어 전송하지 않기 때문에 인터레이스 스캔 방식에 비해 두배나 빠른 속도입니다. 컴퓨터 모니터는 스크린 상에 영상을 보이기 위해 인터레이스 기술을 사용하지 않고 한번에 모든 라인을 넣어 보여집니다. 보안 감시 용도로 사용될 경우 보다 움직이는 영상의(사람의 움직임,차량의 이동등)세밀한 모니터링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AXIS의 네트워크 카메라는 프로그레시브 스캔을 지원하여 움직이는 사물의 촬영시 이미지 왜곡없이 선명한 이미지 품질을 얻을 수 있습니다.
JPEG 이미지와 비교하여,아래의 3가지 이미지는 각기 다른 3가지의 카메라(Progreesive Scan, Interlaced Scan, 2CIF)를 사용하여
쵤영 되었습니다.
1. 모든 이미지 시스템은 깨끗한 매경 화면을 보여 주었습니다.
2. Iterlaced scan가 장착된 카메라의 경우 영상이 깨져 보입니다.
3. 2CIF 이미지의 경우 해상도의 한계로 인해 이미지 번짐 형상이 심합니다.
4. 오로지 progressive scan을 장착한 카메라만이 운전자를 명확하게 인식 할 수 있었습니다.
Progressive scan
Interlaced scan
2CIF
Axis 210 네트워크 카메라
아날로그 CCTV 카메라
일반적인 DVR에서 사용
View Full size 640x480
View Full size 704x576
View Full size 704x576
View details:
View details:
View details:
엑시스의 뛰어난 이미지 품질에 관련된 정보는 아래를 참조하십시오.
·프로그레시브 스캔의 이점
네트워크 카메라는 아날로그 카메라에 비해 영상 품질이 떨어진다. ?
이미지 센서: CCD vs. CMOS
이미지 압축에 대하
녹화(HDD)
효과적인 대역폭 관리에 대하여
Power Over LAN
AXIS MPEG-4
IP Rating (IP 평가 번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