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ndard]/ITU-T

MEGACO

하늘을닮은호수M 2008. 1. 24. 10:40
반응형

1960년대 디지털 음성통신이 처음 소개된 이후 public switched transfer network (PSTN)은 음성통신을 지원하는 대표적 기술로 발전해왔으며 현재까지 가장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다. 오랫동안 개발을 거듭하면서 PSTN은 높은 신뢰성과 품질을 지원하게 되었으며 가장 대표적인 회선교환망으로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PSTN은 call연결 후 이용 중 회선을 독점하는 대표적인 connection-oriented, circuit-switched 망이기 때문에 대역폭의 낭비가 크고 채널 이용면에서도 비 효율적인 이유로 높은 비용을 치루어야 한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런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패킷망인 인터넷상에서 음성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voice over IP(VoIP) 기술이 등장하게 되었다.
1990년대 중반이후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 열풍과 더불어 음성데이터 기술분야에도 인터넷을 통해서 서비스를 제공하기위한 기술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러나 초기의 VoIP기술은 인터넷상에서 같은 소프트웨어를 설치한 이용자들 사이에서만 가능한 아주 제한적인 기술이였으며 품질도 그리 만족할만한 수준이 아니였다. 가장 큰 문제점은 인터넷망과 기존 PSTN망 사이의 연결을 제공하는것이였다. 또한 패킷기반인 IP망에서는 현재 많은 기술이 나와있기는 하지만 광범위하게 quality of service(QoS)를 지원하지 못하기 때문에 비즈니스측면에서도 아직까지 큰 문제점을 안고있다. 이런 VoIP 표준기술은 아주 다양하게 발전해왔으며 현재도 여러 기관에서 여러가지 형태의 표준을 만들고 있다.
본 문서에서는 ITU-T와 IETF에서 공동으로 개발하여 표준으로 채택하고 있는 MEGACO 프로토콜에 대해 설명한다. 두 표준기관에서 작업한 이 프로토콜은 2장에서는 데이터의 전송부분과 제어부분을 분리시킨 media gateway concept과 발전과정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3장에서는 MEGACO의 media gateway (MG) 구성요소들과 이들을 통한 connection model을 기술하고 4장에서는 MG와 media gateway controller (MGC)사이에 전송되는 제어메시지 형식과 내용, 그리고 실제 전송되는 media stream에 대한 사항들을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MG와 MGC 사이의 control interface를 위한 MG의 cold start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한다.


(생략)

원문다운로드

다른 글..
inernet_phone_gateway_and_MEGACO(H.248).pdf
megaco_senario.pp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