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TV의 전개현황 및 발전방향
주임연구원 한 은 영2)
방송의 디지털화, 인터넷과 TV의 융합은 TV의 기능을 크게 바꾸어가고 있다. 인터랙티브 TV는 인터넷 서비스 제공의 방향으로 발전하고, 아날로그 TV 수상기에서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로 시작된 인터넷 TV는 디지털 시대를 맞아 인터랙티브 서비스, 퍼스널 TV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즉 향후 인터랙티브 TV와 인터넷 TV의 구분은 사라지고 더 포괄적인 의미의 인터랙티브 TV 또는 지능형 TV로 발전할 전망이다.
목 차
Ⅰ. 머리말
Ⅱ. 차세대 TV로서 인터랙티브 TV 對 인터넷 TV
1. 인터랙티브 TV(Interactive TV)의 개념
2. 인터넷 TV(Internet TV)의 개념
3. 인터랙티브 TV와 인터넷 TV의 특성 비교
Ⅲ. 인터랙티브 TV 전개현황
1. 해외 전개현황: 방송 방식
2. 국내 도입계획
Ⅳ.인터넷 TV의 전개현황
1. 해외 전개현황
2. 국내 전개현황
Ⅴ.차세대 TV의 발전방향
I. 머리말
방송의 디지털화, 인터넷과 TV의 융합은 지금까지의 TV의 기능을 크게 바꾸어가고 있다. 1950년대에 흑백TV에서 컬러TV로 전환된 이후 음성다중방송, 문자방송 등 기능의 향상이 있었지만 현재의 TV방송 기본 기능은 거의 50년 동안 큰 변화가 없었다. 그러나 1990년대 후반 디지털TV시대의 도래로 1950년대 컬러TV 방송 도입 이후 최대의 변혁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와 같은 기대는 기존 아날로그TV 방송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는 디지털 기술의 특성에 근거하고 있다.
기존의 아날로그TV방송에 대비한 디지털TV방송의 기술적 특징으로는 크게 고품질, 다채널, 다기능을 들 수 있다. 우선 디지털TV방송은 아날로그TV방송에 비하여 훨씬 넓은 화면에 더욱 깨끗한 화질을 제공하는 고품질 서비스를 특징으로 한다. 아날로그TV방송의 결점인 고스트(ghost) 현상과 전파간섭 현상을 방지할 수 있고 아날로그TV방송에 비하여 훨씬 더 높은 해상도의 화면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음질도 크게 향상되어 CD(Compact Disc) 수준의 음성채널을 프로그램당 5개 채널까지 제공이 가능하다.
그리고 디지털TV방송은 다채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기존의 아날로그TV방송은 1개 채널에 6MHz의 주파수대역을 사용하지만, 디지털TV 방송에서는 디지털 압축기술을 활용하여 8MHz의 주파수대역에 현재의 화질과 비슷한 수준의 SDTV(Standard Definition TV)방송은 4~6개 채널, 고화질의 HDTV(High Definition TV)방송은 1~2개 채널을 내보낼 수 있다. 따라서 지상파방송의 경우 현재의 5개 채널을 디지털방송으로 전환할 경우 20여개 채널까지 증대할 수 있어 지상파방송산업의 확대가 예상된다. 또한 디지털TV 방송은 다기능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디지털TV 수상기가 디지털로 보내지는 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됨에 따라 단순히 방송을 송수신하는 것 외에 디지털 정보도 송수신할 수 있게 된다. 이에 따라 인터랙티브 방송은 물론 컴퓨터를 통하여 제공되는 인터넷, 홈쇼핑, 홈뱅킹, 온라인 게임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의 제공이 가능하다.
이러한 다기능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TV로서 최근 인터랙티브 TV와 인터넷 TV가 주목의 대상이 되고 있는데, 국내에서는 디지털 방송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지 않은 관계로 디지털을 기반으로 한 인터랙티브 TV보다는 아날로그TV수상기 상에서 구현 가능한 인터넷TV 사업이 다기능 서비스 제공을 위해 먼저 전개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차세대 TV의 전개현황 및 향후 발전방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차세대 TV로서 인터랙티브 TV 對 인터넷 TV
1. 인터랙티브 TV(Interactive TV)의 개념
인터랙티브 TV란 방송 전파 상에 데이터를 전송하여 대화형 서비스를 구현시킨 TV를 말하며, 국내에서는 인터랙티브 방송을 데이터 방송(Data Broadcasting), 상호작용형 방송, 대화형 방송, 쌍방향 방송 등으로 다양하게 칭하고 있다.
인터랙티브 TV 서비스는 상향채널의 사용여부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2)
상향채널(return channel or back channel)이란 수신기로부터 방송국으로 연결되는 채널로서 완전한 인터랙티브 TV서비스 제공을 위한 필수요소이다.
o 상향채널을 사용하지 않는 서비스(비대칭형 서비스)
네트워크와 상호작용이 없고 다만 수신기내의 메모리에 의해서 수신기와 상호작용을 하는 서비스이다. 즉 방송국의 데이터 서버에서 전송해 주는 데이터만을 수신하여 시청하는 서비스이다. 이 때 데이터 서비스는 수신기의 메모리 용량과 데이터 처리 능력에 의해 제한되므로 서비스가 필요로 하는 데이터의 양과 주기를 잘 조정해야만 한다. EPG (Electronic Program Guide), 디지털 텍스트서비스, 프로그램과 연관된 간단한 정보, 일기예보, 증권정보 등을 제공하는 데 이용되며, 지상파丁V와 같이 상향채널을 구성하기 어려운 매체에 우선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그림 1] 인터랙티브 TV 시스템구성도(OpenTV의 경우)
o 상향채널을 사용하는 서비스(대칭형 서비스)
네트워크와 상호작용을 하여 시청자가 방송 내용과 연관된 상세한 정보를 찾거나 퀴즈와 같이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는 서비스이다. 상향채널과 연결되었을 경우에 광고방송시에 보다 자세한 내용을 광고주의 서버에 연결하여 정보를 얻고, 나아가 구매까지도 할 수 있다. 또한 방송과는 무관하게 수신기에 내장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홈뱅킹, 전자우편 등의 서비스도 가능하다.
현재 인터랙티브 TV에서 가능한 서비스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3)
o EPG(Electronic Program Guide)
디지털방송은 매체에 따라 수백 개의 채널까지 확장될 수 있기 때문에 채널 번호 또는 채널 업/다운 버튼만을 가지고 시청자가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없다. 그래서 방송사업자는 정해진 시간 단위로 방송 일정을 나누어 방송될 프로그램에 대한 일정 및 관련 데이터를 주기적으로 전송을 하고, 수신기(Set-Top Box; STB)는 항상 이 데이터를 수신하여 메모리에 보관하다가 시청자의 요구가 있으면 TV 화면에 프로그램 정보를 표시한다. 화면에 표시되는 프로그램 정보는 모든 채널에 대한 프로그램 제목, 일정; 방영시간, 유/무료, 등급, 간단한 설명 등이다. 프로그램 정보의 표시는 채널별, 장르별로도 표시가 가능하여 시청자가 손쉽게 원하는 프로그램을 찾아가도록 한다.
EPG서비스는 인터넷의 포탈사이트와 감은 기능을 한다. 따라서 별도의 EPG채널이나, 예고편을 담은 비디오클립을 제공할 수 있는 extended EPG서비스도 개발되고 있다.
o 디지털 텍스트 서비스
디지털 텍스트 서비스는 현재 방영되는 프로그램과는 직접 관련이 없는 정보, 즉 뉴스, 기상정보, 물가, 비행기 시각표, 환율 등의 각종 생활 정보를 시청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o 부가 서비스(Enhanced Service)
시청자가 현재 시청하고 있는 프로그램에 관련된 부가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는 현재의 프로그램이 방송되는 시간에 한해서만 이용하게 된다. 예를 들어, 현재 중계되고 있는 프로야구 경기를 시청하면서 특정 팀, 특정 선수 관련 정보를 시청자가 원하면 즉시 시청할 수 있다. 또한 역사드라마를 시청하면서 작품의 배경, 지난 줄거리, 인물정보 등 프로그램 관련 정보를 함께 시청할 수 있다. 특히 상향채널이 연결되어 있다면 인터넷사이트를 연결시켜 보다 상세한 정보를 얻도록 할 수 있고, 광고 방송의 경우에 물건 구입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o 인터랙티브 서비스(Interactive Service )
시청자가 직접 퀴즈쇼 프로그램에 참여한다든지, 홈쇼핑, 홈뱅킹, 전자메일 등을 할 수 있도록 히는 서비스이다. 시청자가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편집한 프로그램과 시청자의 수신기와 방송국의 서버간의 상향채널(예 전화선)이 필수적이다.
o 인터넷 서비스
인터넷의 사용자라면 누구나 느낄 수 있는 것은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것일 것이다. 반면에 인터넷 서비스를 방송채널을 통해 서비스하면 전송속도를 컴퓨터의 모뎀을 이용하는 것보다도 수내지 수십배 빨리 할 수 있다. 그러나 시청자가 원하는 모든 웹사이트를 검색할 수는 없으며, 가장 인기 있는 사이트만을 선별하여 서비스하는 것이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o 기타
영화와 같은 프로그램은 볼 때마다 대금을 지불하는 PPV(Pay-per-View), 동일한 영화를 언제든지 시청자가 시청할 수 있도록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계속하여 방영하는 NVOD(Near Video-on-Demand) 등이 있다.
[그림 2] 인터랙티브 TV가 제공하는 주요 서비스
2. 인터넷 TV(Internet TV)의 개념
최근까지 전송망별로 특수한 단말기가 개별적으로 연결되어 사용되어 왔다. 즉, TV단말기는 방송전파를 수신하기 위해 사용되고, 컴퓨터 단말기는 데이터통신망에 연결되었다. 그러나 전송망의 융합으로 TV단말기에서 인터넷을 이용하고, 컴퓨터 단말기에서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일이 가능하게 되었다.
TV단말기를 통해 인터넷을 이용하는 개념이 바로 인터넷 TV이며, 인터넷 TV는 TV 수상기에 셋탑박스와 전화선이나 초고속인터넷망을 연결하고 무선 키보드, 리모콘으로 인터넷을 가능하게 한 시스템을 말한다. PC에 비해 조작이 쉽고, 설치가 쉬우며, 가격이 저렴하고, 고장률이 낮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최초의 인터넷 TV는 1995년 6월 스티브 펄만, 브루스릭, 필 골드만 등이 설립한 WebTV Networks에 의해서 이루어졌는데, 현재의 WebTV는1997년 4월 MS(Microsoft)사가 인수하여 운영하고 있다.
[그림 3] 기존 컴퓨터 인터넷과 인터넷TV의 비교
자료: 홈TV 인터넷
인터넷 TV는 기존의 방송 서비스(지상파/케이블/위성 방송) 외에도 인터넷을 통해 제공되는 웹서핑, 전자메일, 홈쇼핑, 홈뱅킹, 화상전화 등 대부분의 서비스가 가능하다. 그러나TV단말기와 컴퓨터 모니터의 기술적 솔루션의 차이4)로 인해 인터넷 TV사업자들은 웹페이지의 화면과 서비스 내용을 TV용으로 편집, 재구축해서 제공하고 있다.
컴퓨터에서처럼 이용자가 직접 URL을 입력하여 바로 웹서핑을 할 수도 있으나 TV용으로 편집하여 재구축하지 않은 사이트는 TV단말기를 통해 시청하기에 만족스럽지 못한 수준이다. 따라서 WebTV등의 인터넷 TV사업자는 '스타일 가이드'를 통해 이미지, 문자 등 웹 페이지 제작상의 제약을 두고 있다.
[그림 4] 인터넷 TV가 제공하는 서비스
3. 인터랙티브 TV와 인터넷 TV의 특성 비교
인터랙티브 TV와 인터넷 TV는 방송기술의 디지털화나 방송과 인터넷의 융합과 같은 최근의 방송기술의 발전이 나은 차세대 TV이다. 양자 모두 기존의 TV보다는 훨씬 다양한 정보를 시청자들에게 제공할뿐더러, 방송사가 제공하는 일방적 프로그램을 시청자가 수동적으로 시청하는 형태에서 벗어나 쌍방향 서비스를 통해 능동적으로 시청할 내용을 선택하고, 참여하고, 관련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그러나 인터랙티브 TV는 기본적으로 방송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하며 프로그램 관련 부가정보 등을 대화형으로 제공(TV and More)하는 것임에 반해, 인터넷 TV는 TV를 매개로 한 인터넷 접속을 통해 쌍방향 컨텐트를 제공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따라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동안에는 TV 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없게 된다(Internet instead of TV). 그리고 인터랙티브 TV에서는 모뎀은 선택사항이지만, 인터넷 TV에서는 모뎀이 필수적이라는 차이점이 있다.
<표l> 인터랙티브 TV와 인터넷 TV 비교
인터랙티브 TV | 인터넷 TV | |
개념 | TV and More 방송을 통한 쌍방향 컨텐트 제공 | Internet instead of TV 인터넷을 통한 쌍방향 컨텐트 제공 |
모뎀 | 모뎀은 선택 사항 | 모뎀 필수 |
디지털 여부 | 완전 디지털 | 아날로그 → 디지털 |
기타 | 표준화 문제가 주요 이슈 |
Ⅲ. 인터랙티브 TV 전개현황
1. 해외 전개현황 : 방송 방식
현재 국제적으로 통일된 인터랙티브 TV방송(데이터 방송)의 국제 표준은 존재하지 않는다. 유럽에서는 일부 위성방송사들이 Open TV, Media Highway 등의 독자방식을 사용하여 인터랙티브 방송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미국에서는 아날로그 방송과 연계한 WebTV를 디지털 인터랙티브 방송을 위한 준비단계로 제공하고 있다.
현재 개발 중인 대표적인 표준 규격 3가지는 다음과 같다.
- DVB(Digital Video Broadcasting)의 MHP(Multimedia Horne Platform):유럽의 디지털 TV 방식 표준화 결정 단체인 DVB에서 제안한 표준으로 서비스 범위에 따라 3단계 (Enhanced, Interactive, Internet Access)로 구분
- ATSC의 DASE(DTV Application S/W Environment):미국 방송 방식을 제안한 ATSC 산하 DASE(Digitd TV Application S /W Environment) 에서 제안한 방식
- ATVEF(Advanced TV Enhanced Forum): Intel과 MS를 중심으로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기술 개발 결과를 방송에 사용하도록 고안된 컨소시엄 ATVEF(Advanced TV Enhanced Forum) 의 방식 그리고 상용화되어 있는 업계 독자적인 주요 방송 방식으로는 OpenTV, MediaHighway등의 방식이 있다.
가. OpenTV
Open TV는 1994년 프랑스 Thomson Multimedia와 네덜란드 MIH, 미국의 Sun Microsystems가 합작해 설립한 Thomson Sun Interactive Alliance에서 개발한 멀티미디어 쌍방향 방송시스템이다. 2000년 10월 5일 소식에 따르면, Open TV의 셋탑박스가 전세계적으로 1천만대 이상 보급되었다 한다. 이것은 위성, 케이블, 지상파 서비스 제공업자를 포함한 주요 디지털 쌍방향 플랫폼에 두루 보급된 것이다. 위성TV EchoStar를 통해서는 2000년 말까지 미국에서 1백만대를 보급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OpenTV 소프트웨어는 50개 국가에 걸쳐 34개의 디지털 케이블, 위성, 지상파 네트워크가 채택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영국의 BSkyB, 프랑스의 TPS(Television Par Satellite), 독일의 PrimaCom, 스페인의 Via Digital, 중남미에서 독점적으로 DirecTV사업을 하고 있는 GLA, 미국 EchoStar의 DISH Network이 OpenTV를 채택하고 있다.
2000년 7월 OpenTV는 인터넷 제품 및 서비스 공급업체 Spyglass Inc.와 합병하였다. 이번 합병을 통해 OpenTV는 OpenTV 솔루션에 웹 브라우징 기능을 추가하여 시청자들에게보다 나은 인터랙티브 TV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표 2> OpenTV의 세계적 전개 현황
Network | SKY | TPS | MIH Group | VIA Digital | Lyonnaise Cable | DISH Network | |||||
국가 | 영국 | 프랑스 | 남 아프리카 | 스페인 | 프랑스 | 미국 | |||||
개시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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