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Trend]/Network

TTA 표준화 동향 | NGN 환경의 공통 멀티캐스트 서비스를 위한 프레임워크

하늘을닮은호수M 2007. 3. 20. 12:02
반응형

출처 : http://www.ionthenet.co.kr/newspaper/view.php?idx=11923

TTA 표준화 동향 | NGN 환경의 공통 멀티캐스트 서비스를 위한 프레임워크
출판일 :2007년 3월호

멀티캐스트란 임의의 송신자가 다수의 수신자들에게 동시에 동일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보내도록 설계된 메커니즘이다. 멀티캐스트 메커니즘을 사용할 경우, 다수의 수신자를 하나의 그룹으로 정의한 후 임의의 송신자는 다수의 수신자들에게 개별적으로 데이터를 보내는 대신 해당 그룹으로 데이터를 전송한다.

박주영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통합망표준연구팀 선임연구원

멀티캐스트란 임의의 송신자가 다수의 수신자들에게 동시에 동일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보내도록 설계된 메커니즘이다. 멀티캐스트 메커니즘을 사용할 경우, 다수의 수신자를 하나의 그룹으로 정의한 후 임의의 송신자는 다수의 수신자들에게 개별적으로 데이터를 보내는 대신 해당 그룹으로 데이터를 전송한다. 이때 그룹에 속한 각각의 수신자들로 데이터를 전달하는 역할은 멀티캐스트 네트워크가 담당한다. 멀티캐스트 방식을 이용할 경우 송신자는 동일한 데이터를 여러 번 반복해 보낼 필요가 없기 때문에 자원의 낭비를 방지할 수 있으며, 아울러 중복된 데이터의 전송을 방지할 수 있어 전체 네트워크 자원 또한 절약할 수 있다.
하지만 멀티캐스트 기술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물리적인 네트워크의 특성 또한 고려돼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각각의 세부 망 기술에 따라 멀티캐스트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이 다를 수밖에 없다. 가령 이더넷이나 무선 LAN의 경우, 공유 미디어(shared media)를 사용하기 때문에 보내는 측은 데이터를 브로드캐스트하고, 수신측은 단순히 그룹에 가입한 노드들만 멀티캐스트 데이터를 수신할 수 있도록 설정을 해주면 된다. 반면에 MPLS, ATM과 같은 기술은 공유 미디어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어느 특정 그룹에 속한 멤버들을 관리하는 복잡한 메커니즘을 가질 필요가 있다. 또한 각각의 네트워크는 그 미디어 기술에 따라 자원 보장 문제를 다르게 해결한다. 자원 보장이 가능한 네트워크 환경에서 멀티캐스트 서비스를 제공할 때 수신자들은 수준 높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이처럼 NGN 환경은 다른 미디어들이 서로 섞여 있기 때문에, NGN 서비스 사용자 또는 제공자에게 서비스 기준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이런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해 2006년 1월 ITU-T SG13 제네바 회의에서 NGN 멀티캐스트 서비스 프레임워크(ITU-T Y.ngn-mcastsf) 표준 초안이 시작됐다. 여기서는 NGN 멀티캐스트 서비스 프레임워크 표준 초안 기술에 관한 최근 회의 동향을 소개하고자 한다.

NGN 멀티캐스트 서비스 프레임워크의 범위
NGN 멀티캐스트 서비스 프레임워크는 NGN 사용자 혹은 제공자들에게 NGN이 제공하는 멀티캐스트 서비스에 대한 기본 구조를 정의한다. (그림 2)에서 보이는 것처럼 MPLS, 와이브로, 기가비트 이더넷과 같은 다양한 세부 네트워크 기술로 이뤄진 NGN 환경에서 IPTV, 파일 배포, 네트워크 게임 등의 다양한 멀티캐스트 서비스를 설계 혹은 제공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정의한다.
이를 위해 NGN 멀티캐스트 서비스 프레임워크는 NGN 환경에서 멀티캐스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일반적인 요구사항, NGN 구조에 따른 각 블럭에서의 요구사항, 기능 요구사항과 전송 제공 시나리오 등을 정의한다.

NGN 멀티캐스트 프레임워크의 내용
NGN 멀티캐스트 서비스 프레임워크는 NGN 멀티캐스트 서비스 타입을 4가지로 정의하고 있다.
첫 번째는 실시간형 일대다 데이터 전송 서비스다. 이런 서비스에는 IPTV나 DMB 서비스와 같이 하나의 송신자가 다수의 수신자들에게 동시에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전송할 때 사용한다. 두 번째는 신뢰성있는 일대다 데이터 전송 서비스다. 이런 서비스에는 파일 전송,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원격 교육 서비스와 같이 하나의 송신자가 다수의 수신자들에게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할 때 사용한다. 세 번째는 실시간형 다대다 데이터 전송 서비스다. 이런 서비스에는 멀티미디어 회의 등과 같이 다수의 송신자와 수신자로 이뤄진 서비스에서 실시간성 데이터를 전송할 때 사용한다. 마지막은 신뢰성있는 다대다 데이터 전송 서비스다. 이런 서비스로는 화이트보드, 네트워크 게임 등 다수의 송신자와 수신자들이 동시에 데이터를 안전하게 전송할 필요가 있을 때 사용한다.
이처럼 NGN 환경에서는 다양한 세부 네트워크 기술 위에서 멀티캐스트 서비스를 구현해야 하기 때문에 적어도 서비스 개발자나 사용자들에게 하부 네트워크 기능에 대한 투명성을 제공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멀티캐스트 데이터 전송, QoS 제공 가능, 멀티캐스트 그룹 관리, 서비스 관리와 보안 등의 ‘일반적인 요구 사항’이 정의돼야 한다.
또한 NGN 멀티캐스트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한 일반적인 요구사항들이 NGN 기본 구조 중 어느 블럭에서 구현돼야 하는가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NGN 멀티캐스트 서비스 프레임워크는 NGN 구조의 서비스 계층, 전송 계층, 최종 사용자 기능, 관리 기능 블록에서 필요한 기능들을 정의한다.
마지막으로 NGN 멀티캐스트 서비스 프레임워크는 이기종 네트워크 환경에서 멀티캐스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멀티캐스트가 가능한 미디어 기술과 그렇지 못한 기술들을 상호 연결시켜 줄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 제공 시나리오를 정의한다.


표준화 진행 현황
최근 ITU-T SG13 회의에서는 다양한 NGN 멀티캐스트 서비스에 대한 공통 요구사항인 ‘일반적인 요구사항’이 보완됐다. 여기서 말하는 일반적인 요구사항이란, 다양한 NGN 하부 네트워크의 특성에 얽매이지 않는, 즉 NGN 멀티캐스트 서비스를 제공할 때 사용자나 제공자에게 필요로 하는 서비스 요구사항을 말한다.
이 회의에서는 NGN 멀티캐스트 전송 시나리오의 보완이 이뤄졌는데, 이 시나리오의 주요 내용은 (그림 3)과 같다. (그림 3)에 보인 것처럼 NGN 하부 네트워크 중에는 간혹 멀티캐스트를 제공할 수 없는 네트워크가 존재할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NGN 멀티캐스트 전송 시나리오는 순수 멀티캐스트가 가능한 망은 물론 멀티캐스트 전송 기능이 없는 네트워크의 시나리오도 다루고 있다.
한편 IP 멀티캐스트는 IPTV 서비스처럼 불특정 다수의 수신자들에게 고화질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전송할 때 있어 최적의 데이터 전달 메커니즘으로 고려되기 때문에 NGN 멀티캐스트 서비스 프레임워크는 NGN 환경에서 IPTV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주요 기술로 다뤄지고 있다. 따라서 2007년 말경 국제 표준으로 완성될 것으로 기대되는 ITU-T Y.ngn-mcastsf는 곧 도래할 IPTV 서비스를 위한 전송 메커니즘을 정의하는데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반응형

'[IT Trend] > Net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터넷2 최고속도 9.08Gbps 기록  (0) 2007.04.25
DDNS : Dynamic Domain Name Server 에 관하여..  (0) 2007.04.25
3G 폭풍속으로  (0) 2007.02.28
썬, 10기가비트 멀티쓰레드 네트워킹 기술 발표  (0) 2007.02.28
xnews  (0) 2007.02.26